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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리안 리텐션 블로그 글을 보며 인상깊었던 부분은 사실, 5개 내용 모두이다.
처음 접하는 내용들이라서, 좀 더 디테일하게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게 된 것 같아서이다.
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체화하여 내가 분석하게될 사이트에 맞는 분석 방법을 고르는 것이었다.
1. Classic Retention : 1일(방문), 2일(방문), 3일(미방문) 시 미방문한 날짜는 리텐션(방문하지 않은, 사용안한 것으로) 미체크
2. Rolling Retention : 위와 동일한 상황일 경우 4일차에 방문했다면 3일차도 방문한 것으로 체크 (리텐션이 높아짐)
3. Range Retention : 1,2일 / 3,4일을 묶어서 방문 % 체크
→ 리텐션율은 2 > 3 > 1 순서로 나오게 됨. 즉, 리텐션 방법에 따라 나오는 결과값이 다름.
→ 리텐션 기간이 긴 부동산 같은 경우에는 Range or Rolling등이 적합. 매일 사용하는 카톡은 Classic이 적합.
* 가장 중요한 것은 담당자 의견과 분석 대상.
4. Stickiness : 충성도로 보이는 Stickness 초기 중기 장기로 나누어서 확인 (DAU, WAU, MAU)
DAU / MAU or DAU / WAU로 100%일수록 유저가 더 많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
5. 리텐션 차트, 리텐션 커브 : 시간이 지날수록 우하향 하는데,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동해 '스마일'존을 만드는 것이 중요.
결국 인사이트를 쉽게 얻고 소통하기 위한 것이 차트와 커브.
그렇게 하기 위해선 해당 사이트와 핏한 분석방법을 찾아야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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